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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제목 뽑기가 애매한 기사나 좋은 제목을 뽑을 만한 내용이 없는 기사는 기 사도 아니다"라는 말도 있다.
(제목만 보는 독자가 더 많다는 설득력 있는 주장도 있음)
◦제목의 기능 : 무엇보다 최대의 흥미(관심)를 끄는 뉴스를 찾는 독자에게 색인의 역할을 한다. 따라서 제목은 기사의 핵심을 부각시키고 적확, 간 결하게 압축한 것이어야 한다.
◦무엇이 중요한가?(중요사항 선출)
- 부시 방한 (누가 WHO)
- 美정부, 중국산 의류 수입규제 (누가)
- 오늘 한.칠레 FTA 발효 (언제 WHEN)
- 서울서 APEC 정상회담 열린다 (어디서 WHERE) - 美 통신시장 급성장 (무엇 WHAT)
- 불량품 속출…美바이어들 한국산 외면 (왜 WHY) - 한국산 이름 팔아 국제사기 (어떻게 HOW) * 디지털 코트라의 정보는 대체로 국가정보이므로 '누가'(경제무역정보) 와 '무엇'(상품산업정보) 을 선출하는 제목이 다수임.
◦인용부호로 강조 표현 - 일례 : "올 세계 반도체 시장 30% 성장한다"(주제) 가트너 전망…내년에도 '맑음'(부제)
- 어떤 인물이나 기관(저명성 수반돼야 신뢰감 확보)의 발언과, 기사 내용 의 '무드'를 편집자가 주관적으로 진술하는 강조수법=>독자 흥미유발
"제목 뽑기가 애매한 기사나 좋은 제목을 뽑을 만한 내용이 없는 기사는 기 사도 아니다"라는 말도 있다. (제목만 보는 독자가 더 많다는 설득력 있는 주장도 있음)
◦제목의 기능 : 무엇보다 최대의 흥미(관심)를 끄는 뉴스를 찾는 독자에게 색인의 역할을 한다. 따라서 제목은 기사의 핵심을 부각시키고 적확, 간 결하게 압축한 것이어야 한다.
◦무엇이 중요한가?(중요사항 선출) - 부시 방한 (누가 WHO)
- 美정부, 중국산 의류 수입규제 (누가) - 오늘 한.칠레 FTA 발효 (언제 WHEN)
- 서울서 APEC 정상회담 열린다 (어디서 WHERE)
- 美 통신시장 급성장 (무엇 WHAT)
- 불량품 속출…美바이어들 한국산 외면 (왜 WHY)
- 한국산 이름 팔아 국제사기 (어떻게 HOW) * 디지털 코트라의 정보는 대체로 국가정보이므로 '누가'(경제무역정보) 와 '무엇'(상품산업정보) 을 선출하는 제목이 다수임.
◦인용부호로 강조 표현 - 일례 : "올 세계 반도체 시장 30% 성장한다"(주제) 가트너 전망…내년에도 '맑음'(부제)
- 어떤 인물이나 기관(저명성 수반돼야 신뢰감 확보)의 발언과, 기사 내용 의 '무드'를 편집자가 주관적으로 진술하는 강조수법=>독자 흥미유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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